이치엔 가쓰히코 지음
박재영 옮김
센시오
1장 1인 기업의 '장점 5가지'
- 1인 기업 사장 vs 프리랜서 : 매출을 확실하게 올릴 수 있느냐, 즉 단순히 의뢰받아서 일하는 것이 아니라 비지니스모델을 가동시킬 수 있느냐가 중요하다.
- 프리랜서 (플레이어) : 자신의 기능을 이용해서 능력을 매출로 바꾸는 개인사업
- 1인 기업 (프로듀서) : 자신의 기능을 상품화해서 그 상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비지니스모델을 구축한 뒤 매출을 올리는 법인
장점)
시간의 자유란 이런 것
업무량도 내 계획에 따라 내 마음대로
거래처, 업무 파트너도 내가 원하는 대로
무엇을 팔지도 내가 결정한다.
자유
매출 : 무언가를 참거나 희생해서 만드는 것인가?
2장 고정비 없는 1인 기업
비지니스에는 초보자도 베테랑도 없다.
팔고 싶은 상품이 아니라 팔리는 상품을 개발하는 법
물건+서비스로 어떻게 나만의 상품을 만들까?
어떻게 해야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을까? 비지니스나 제공하는 서비스에 집중해야 한다.
상품은 무엇이 더 중요할까? 차별화 vs 개별화
> 페르소나를 설정한다. 한 사람의 페르소나를 설정해 그의 니즈에 부합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.
> 따라서 상품을 만들 때는 실존하는 한 사람이나 한 회사를 염두에 두고 만들 것을 권한다.
1인 기업이 절대 가져서는 안되는 3가지 : 사무실, 재고, 조바심
3장 이익을 확실하게 내는 '비지니스모델' 대공개
영업전략 : 어떻게 판매하고 어떻게 구매하게 하는가 / 상품의 판매구조와 흐름을 디자인
비지니스 모델 : 어떻게 이익을 올리는가 / 이익의 구조
박리다매를 통한 고객 수 확보 전략은 자본력이 있는 대기업에 적합
사람은 재미있는 일에 모여들고 유용한 일에 투자한다.
기존 고객 유지
영업 : 세미나, 강연, 트레이닝 등 유료로 교육할 수 있는 모든 곳에서 영업 활동하기
직업으로 맡은 일을 '강좌'로 전환해보자. 이렇게 하면 고객을 그 일에 참여하게 해 작업 과정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은 물론 흥미를 갖고 할 수도 있고, 동시에 미래 고객까지 발굴할 수 있다.
<강연을 기점으로 한 BM>
강연 > 세미나 > 컨설팅 > 합판 회사 공동 경영, 그룹연수, 주주로서 출자.
1인 기업 사장이 4번 타자보다 감독이 되어야 하는 이유 :
외부 강사에게 강좌 운영을 부탁하거나 따로 로열티 수입을 확보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.
즉, 직접 컨설팅, 강의를 하지 않더라도 수입이 발생하는 BM구축하기
4장 1인 기업만 할 수 있다. 매출 쑥쑥! 영업 전략
경제적 합리성 : 사람은 자신에게 경제적 이익이 가장 큰 선택을 한다.
사람의 의사는 감정에 의해 결졍된다. 상품의 가격보다 격려, 좋고 싫음이라는 감정에 의해 행동을 결정
이익이 많은 상품을 개발, 발굴해 판매해야 한다.
<영업을 할 때 절대로 해서는 안 되는 5가지>
1 전략 없는 특가 이벤트는 사절
2 절대 무료로 일하지 않는다.
3 무차별적인 상품 홍보는 금물
4 모임의 취지에 맞지 않는 영업 활동은 No
5. 무조건 충성하는 자세의 영업은 지양
5장 이익을 내는 1인 기업 사장의 시간 관리 비법 대방출
- 넘치는 자유를 기쁜 마음으로 받아들이는 법
- 다른 사람의 시선을 철저히 이용하라 :
- 돈 아깝다, 꼴 사납다 감정을 이용하여 더는 물러날 수 없는 구조를 만들어 활용,
- 즉, 반드시 해야만 하는 구조 만들기
- 시간을 시간화해 관리하는 스케줄 관리법
- 스케줄은 디지털로, 자기 관리는 아날로그로!
- 자기 사용 설명서 : 효율적인 업무를 하기 위한 나만의 스케줄
- 하루 10분 메모로 대단히 많은 걸 바꿀 수 있다. : 그날의 일지 완성, 다음 날의 업무 계획 기입하기
- 아무 일정 없는 '나만의 날'을 갖는 법
- 일만 하는 것보다 '돈 버는 계기'를 마련해야 매출이 오른다.
- 경리 업무는 하루 10분이면 OK : 일일 결산하기
- 초간단 서류 정리 방법 : 스캔하여 날짜, 상대방 이름이나 회사명을 달아서 클라우드에 저장하기
- 뭔가 변화가 필요할 땐 이렇게 : 일지 작성
- 메일 매거진 발송, 블로그 운영, 일일 결산, 일지 작성 : 3개월 실천해보기
6장 IT 시대야말로 1인 기업이 홍보하는 데 최고의 조건이다.
- 블로그 : 누구를 위해서 블로그를 운영해야 하는가?
- 고객이 어떤 문제를 가지고 있을 때 마침 당신의 블로그를 통해 그 문제를 해결해 줄 상품을 발견하게 하는, 또는 당신이 그것을 해결해 줄 상품을 발견하게 하는, 당신이 그것을 팔고 있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인지시키기 위한 도구로 활용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
- 당신의 삶에 대한 정보 자체가 가치 있는 상푸이 될 수 있는 것
- 연결 + 축적 + 전달 : 이 영역에 있는 사람이 고객이 될 확률이 높다
- 일과 관련된 이슈들을 지속적으로 올림으로써 사람들 사이에 당신만의 일관성 있는 모습을 구축해야 한다.
- 양질 전환 : 날마다 정보 축적을 위한 글을 블로그에 작성해 올리다 보면 시간이 지날수록 글의 리듬감이나 표현 등 기술이 향상된다.
- 전달하는 정보를 접하고 고객의 반응
- 전문가라는 사실 인지
- 신뢰할 만한 사람으로 인식 : 근거가 있어야 한다. 계속하는 것
- 구매 방법 지도 : 사주세요 보다는 이런 식으로 어디에서 판매합니다라는 정보 노출 필요
7장 가성비 좋은 1인 기업 사장으로 산다는 것
- 1인 기업의 5가지 상품 개발 포인트
- 원재료 매입이나 재고가 필요 없는 비지니스
- 고액의 초기 투자 비용이 필요 없는 비지니스
- 높은 이익률
- 지금까지의 경험을 살릴 수 있는 비지니스
- 대금을 선금으로 받을 수 있는 비지니스
강력한 상품을 만들기 위해 놓쳐서는 안 될 질문 :
- 당신이 취급하는 상품은 보편적인 것인가?
- 고객은 당신의 상품 제체만 원하는 것이 아니라 부수적인 감정을 최대화하고 싶어 한다는 사실을 이해하고 그 부가가치를 확실히 제공하는가?
보편적인 주제를 좋아한다.
강연은 즐거워야 한다.
강연이 채택되려면 팔기 쉽게 해 주는 것도 중요하다
강연과 컨설팅 병행하기
사장이 없어도 돈이 벌리는 구조 완서하기 : 상품 개발하기
프리랜서로 활동의 한계를 느끼는 요즘 돌파구를 찾기 위해 집어든 책들 중 하나이다.
강사라는 동일한 출발은 비슷하기는 하나 이 저자는 몇 백명씩 대상으로 하는 강의를 하는 사람이라 그냥 계속 컨설팅 얘기만 주구장창 한다 ㅠ.ㅠ
컨설팅 세미나, 강의를 하니 고정비 없이 이익률이 높은건데.. 에휴 참 답답하다.
그래서 1인 프리랜서가 아니라 1인 기업으로 활동한 선택은 잘 맞아서 성공한 것같다.
니즈가 있을 때 일하는 구조가 아닌 비지니스 모델에 의한 이익 창출을 해야 같은 고생을 하더라도 소모되지 않고 롱런할 것같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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